美 과학자 "진인탄 병원 의료진과 직접 대화 나눴다"
네덜란드 전문가 "중환자실에서 들었던 얘기와 비슷"
WHO 전문가팀, 중국 코로나19 극복 전시관도 방문
중국 우한에 머물고 있는 세계보건기구 전문가 팀이 발병 초기에 환자를 집중 치료했던 우한의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중국 당국은 '조사가 아닌 연구'라며 벌써 선긋기에 나섰습니다.
중국 베이징 연결해 이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강성웅 특파원
세계보건기구 조사팀이 주말에도 조사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까?
[기자]
네, 토요일인 어제는 우한에서 발병 초기에 코로나19 환자를 많이 치료했던 진인탄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진인탄 병원은 전염병 전문 병원으로, 1년 전 중국이 코로나19 치료 집중 병원으로 지정했던 곳입니다.
미국 출신으로 전문가팀에 참가하고 있는 동물학자 피터 다작은, 진인탄 병원을 방문해 발병 초기 코로나19와 싸웠던 의료진들 만나서 직접 이야기를 나눴다고 트위터에 글을 올렸습니다.
네덜란드 출신 바이러스 전문가인 마리온 쿠프만스도 진인탄 병원 방문 직후 트위터에 글을 올려, 본인이 중환자실에서 들었던 얘기와 비슷했다고 말했습니다.
전문가팀의 일정이 공개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일부 참여 과학자들의 트위터를 통해 이렇게 내용이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외신들은 토요일인 어제 WHO 전문가들이 우한의 코로나19 극복 과정을 홍보하기 위해 만든 전시관도 방문했다고 전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진인탄 병원 이외에 초기 발병지인 화난 수산시장과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도 방문할 예정입니다.
[앵커]
이번 조사 과정이나 연구의 중간 결과 등이 언제쯤 나올 수 있을까요 ?
[기자]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금요일에 적절한 시기에 전문가팀의 연구 결과를 대외적으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시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아마 유의미한 결과는 전문가팀이 중국을 출국한 뒤에나 나오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자오리젠 대변인은 특히 이번 전문가팀의 활동이 코로나19의 기원에 대한 국제적인 연구의 일환이지 조사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번 전문가팀의 방문을 주관한 세계보건기구도 연구 결과 발표 시점은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장 조사의 구체적인 일정도 알지 못한다는 입장입니다.
또 조사팀이 버스로 이동하면서 지역 사회와 접촉하지 않을 것이고, 연구의 일환으로 준비된 사람들과만 만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세계보건기구 마이클 라이언 긴급 대응팀장은 지금 단계에서 할 일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며 기원을 찾기 위해 어떤 연구가 더 필요한 지를 알아내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베이징에서 YTN 강성웅[swkang@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s://ift.tt/2YuHDrI
대한민국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WHO 전문가팀, 우한 병원 방문...中, '조사 아닌 연구' 선긋기 - YTN"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