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서울시 1호 접종자는 ‘요양시설 종사자’…서정협 7월 이후 - 동아일보

서울시, 코로나19 백신접종 추진계획 발표
24일 0시 기준 확진자 144명↑…2만7735명
서울시 1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접종 대상자는 요양시설 종사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7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유고 직후 서울시를 이끌어온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방역당국의 방침에 따라 7월 이후 맞을 전망이다.

서 권한대행은 24일 오전 11시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 코로나19 백신접종 추진계획 기자설명회에서 “서울 1호 접종자는 요양시설 종사자가 될 것이며 구체적으로 누군지는 정해지지 않았다”며 “저는 접종 순서에 따라 3단계인 7월 이후 접종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국내 첫 백신 접종일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지만 서울의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100명대로 안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주요기사
이날 0시 기준 서울 지역 코로나19 확진자수는 전일 대비 144명 증가한 총 2만7735명이다. 서울의 일일 확진자 수는 지난달 초부터 1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서 권한대행은 “서울의 일일 확진자가 100명대 후반인 날이 잦아 아직 안심하기 어려운 상태”라며 “아직 들쭉날쭉이다. 최근 250명대까지 치솟는 날이 나왔고 최근 병원, 어린이집 등 감염취약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고 설 연휴 잠복기 역시 완전히 끝나지 않은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또 “해외발 변이 바이러스가 재확산 위험요인이지만 서울시는 앞으로도 검사(Test), 추적(Trace), 치료(Treat)를 근간으로 한 S-방역의 3T시스템을 견고하게 가동하겠다”며 “동시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차질 없이, 안정적으로 추진하는데 최대한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서 권한대행은 일상 회복을 위해 백신접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협조를 촉구했다.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접종 후 증명서를 발급하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겠다고 했다.

그는 “우리는 지금 코로나19 백신 접종이란 새로운 길목 앞에 섰다”며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한 첫 발을 떼는 전환의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시가 수립한 백신접종계획이 시간표대로, 차질 없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신뢰와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감염병 위험 없는 안전한 사회를 위해 우리의 잃어버린 일상과 만남, 민생경제를 되찾기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는 “백신접종에 대한 기대감이 방심으로 이어져서는 안된다”며 “집단면역이 형성되고 마스크를 벗는 그 날까지 코로나19 재유행의 위험이 우리 곁에 상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그런 사태가 발생할 경우 어렵게 지켜온 생활방역망이 무너져 전 국민의 염원인 집단면역 형성도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며 “백신접종이 진정한 희망의 시간을 열 수 있도록 개인 생활방역수칙은 오히려 이전보다 더 철저히 지켜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이스라엘의 그린 배지와 같은 접종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검토하고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린배지 같은 것은 적극적으로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백신 접종 후 증명서는 발급할 예정이다.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시민들의 접종 불안감을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스라엘의 그린배지는 접종 후 발급된 증명서와 같은 것으로, 이를 보여주면 식당, 호텔 등을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다.

시는 백신접종을 거부하는 시민에 대한 조치는 질병청과 상의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박 국장은 “거부하는 경우는 질병관리청과 상의하겠다”며 “우선적으로 단기적으로 목표는 코로나19로 인한 사망률 최소화하고 지역사회 전파하는 부분을 줄이는게 1차 목표이다. 궁극적으로는 집단면역, 서울시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동시에 면역 실시하기 때문에 접종률 높여 우리나라 전체가 향후 집단면역 형성되는 데 큰 역할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창닫기
기사를 추천 하셨습니다서울시 1호 접종자는 ‘요양시설 종사자’…서정협 7월 이후베스트 추천 뉴스

Let's block ads! (Why?)

소스 뉴스 및 더 읽기 ( 서울시 1호 접종자는 ‘요양시설 종사자’…서정협 7월 이후 - 동아일보 )
https://ift.tt/3bNZXT5
대한민국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서울시 1호 접종자는 ‘요양시설 종사자’…서정협 7월 이후 - 동아일보"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