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설가 팡팡, 우한에 갇혀 쓴 일기 60편 책으로 묶어내
‘정보봉쇄’ 속 진실 전한 유일한 창구…“끝까지 책임 물어야”
‘정보봉쇄’ 속 진실 전한 유일한 창구…“끝까지 책임 물어야”
팡팡 지음, 조유리 옮김/문학동네·1만6500원 “재난이란, 예전에는 화장터에서 관에 담긴 한 구의 시신을 한 대의 운구차로 옮겼다면, 지금은 비닐로 싼 시체 몇 구를 포개어 쌓아서 화물트럭에 실어가는 것이다.” <우한일기>는 루쉰 문학상을 받은 중국 소설가 팡팡이 우한 봉쇄 사흘 뒤인 지난해 1월25일부터 봉쇄 해제가 선포된 3월24일까지 두 달 동안 쓴 일기 60편을 묶은 책이다. 일상과 상념을 매일 기록했다는 점에서 이 글은 분명 ‘일기’다. 그러나 재난 상황에서 그의 글은 단순 일기로만 기능하지 않는다. 당국이 감추는 정보까지 전하는 발빠른 통신이자, 집에 갇힌 인민의 불안과 우울을 다독이는 문학으로 구실하고, 훗날 이 참혹한 재난의 책임 소재를 가리는 데 필요한 ‘사료’의 역할까지 해내기 때문이다. 늙은 반려견과 단둘이 남은 집. 집에 갇힌 작가는 시곗바늘을 한 달 전으로 돌린다. 코로나19의 그림자는 2019년 12월31일부터 우한에 얼씬거렸다. “큰오빠는 우한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폐렴 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글을 (가족 대화방에) 올리며 괄호 치고 ‘사스’라고 써두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중국 정부에서 방침이 내려온다. “人不傳人 可控可防.”(사람 간에는 전염되지 않는다. 막을 수 있고 통제 가능하다) 베이징대 호흡기 전문의 ‘왕광파’의 입에서 나온 이 여덟 글자가 “도시를 피와 눈물로 적셨다”고 작가는 분노한다. 그의 확언을 들은 의료진은 방호 장비를 제대로 갖추지 않은 채 환자를 접촉했고, 이로 인해 의료진 다수가 사망했으며, 병원이 마비되고, 환자들이 제때 치료받지 못해 죽는 연쇄 피해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초반 20일의 은폐가 76일의 도시 봉쇄를 부른 셈이다.
<우한일기>를 펴낸 작가 팡팡. 그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함께 비비시(BBC)가 뽑은 ‘올해의 여성’에 선정됐다. 문학동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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