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약자 무임 수송이 법에 따른 서비스인만큼 정부가 손실금을 보전해야 한다는 게 노조의 지적이다. 이는 서울시도 정부에 요구해온 내용이다. 하지만 정부의 무임 수송 손실 보전은 현행 제도상 코레일(한국철도)에만 해당한다고 한다. 노조가 정부와 서울시에 재정 지원을 촉구하는 이유다. 파산이 걱정되는 수준인 심각한 적자 상황과 고령 인구의 증가, 지하철 요금 동결 등을 고려하면 도시철도에 대한 일정 수준의 손실 보전은 불가피해 보인다. 막대한 재정 적자의 근본 요인이 큰 틀의 정책 문제라는 현실을 인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손실 보전과 함께 도시철도 측의 자구책 추진도 병행돼야 한다. 정부는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경영합리화 노력이 부족하다며 자구책 마련을 지시했다고 한다. 이에 서울시가 인건비 절감, 복리후생 축소 등 구조조정을 추진하자 노조의 반발도 세졌다. 정부와 서울시가 재정난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며 한목소리로 구조조정을 압박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한다. 노동자에 대한 처우가 축소되는 건 개개인의 삶의 질에 직결되는 변화다. 서울시와 공사 측은 노조의 입장도 충분히 반영한 경영 합리화 대책을 제시하길 바란다. 고통 분담 차원에서 노조의 적극적인 자구 노력 동참도 요구된다.
도시철도 재정난을 궁극적으로 해결하려면 근본적으론 무임승차 제도 재검토가 필요하다. 동결돼 있는 요금 수준 조정 문제도 역시 고통 분담의 정신으로 들여야 봐야 할 일이다. 특히 무임승차 대상인 65세 이상 인구의 증가세에 대한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이미 논의 대상이 된 지는 꽤 됐지만, 민감도 높은 사안이어서 대안 찾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자칫하면 세대 갈등과도 연결될 수 있어 섣불리 손대기가 매우 조심스러운 '뜨거운 감자'인 게 사실이다. 하지만 고령 인구의 증가세가 갈수록 더 급격해지는 만큼 마냥 미룰 수는 없다. 합리적으로 연령 선을 조정하는 문제를 이제라도 본격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이번 파업 예고는 추석 연휴를 앞둔 시점이어서 더 민감하게 받아들여진다. 강화된 거리두기 상황이라고 해도 명절 이동량 급증으로 파업 시 큰 불편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김부겸 국무총리의 표현대로 '지친 서민들의 발'인 지하철이 멈추는 사태는 어떻게 든 막아야 한다. 아직 시간은 있다. 협상 당사자들은 혼신의 힘을 다해 접점을 찾길 바란다. 지난주 보건의료노조와 정부 간 극적인 협상 타결을 본보기로 삼아 정부와 노사는 진정성을 갖고 자제와 설득의 정신을 발휘하길 기대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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