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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LG화학?…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화재 책임은 어디로? - 한겨레

지난 4일 대구 달성군의 한 아파트 주차장에서 코나 일렉트릭이 전소한 모습. 대구소방안전본부 제공
지난 4일 대구 달성군의 한 아파트 주차장에서 코나 일렉트릭이 전소한 모습. 대구소방안전본부 제공
소형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의 연이은 화재를 둘러싼 책임 공방이 불거지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 엘지(LG)화학 등 여러 업체가 얽혀 있어 한층 복잡한 양상이다. 리콜 사태까지 갈 경우 조 단위의 비용 부담은 물론 신뢰도 타격이 불가피해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5일 업계 설명을 종합하면, 2018년 4월 출시 이후 코나 일렉트릭이 국내외에서 화재를 일으킨 건수는 총 13건이다. 이 중 2건은 현대차 울산 1공장 생산라인에서, 9건은 국내 주차장에서 충전 중이거나 정차된 상태에서 발생했다. 나머지 2건은 캐나다와 오스트리아 등 국외에서 일어난 화재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 4일 대구 달성군 아파트의 주차장에서 차량이 전소됐다. 동급 차종인 기아자동차 니로 이브이(EV)의 경우 아직까지 알려진 화재 사고가 없어 더욱 논란이 되는 모양새다. 화재 원인으로는 배터리셀 내부 결함과 배터리관리시스템(BMS) 등 다양한 가능성이 거론된다. 원인에 따라 책임 소재도 달라지는 만큼 예민한 문제다. 코나 일렉트릭에는 엘지화학의 ‘니켈·코발트·망간(NCM) 622’ 배터리셀이 탑재되는데, 현대모비스와 엘지화학의 합작법인 에이치엘(HL)그린파워에서 해당 배터리셀을 납품받아 배터리팩을 만든다. 이를 다시 현대모비스가 납품받아 배터리시스템어셈블리(BSA)를 만드는 식이다. 이 과정에서 현대모비스가 설계한 배터리관리시스템(BMS)과 냉각시스템 등 각종 보호·제어 시스템이 장착된다. 이 중 어느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가 관건인 셈이다. 전문가들은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도 일부 책임을 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에너지저장장치(ESS)와 달리 다양한 환경에서 주행하는 전기차는 배터리관리시스템의 역할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화재가 계속되자 지난 3월 현대차는 2017년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생산된 코나 일렉트릭에 한해 주차 중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 진단 소프트웨어를 적용하는 무상 수리를 진행한 바 있다. 에너지공학 전공 ㄱ교수는 “배터리관리시스템을 현대모비스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100% 엘지화학 책임이라는 결론이 나올 가능성은 별로 없다”며 “몇 대 몇으로 분담을 하게 될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리콜 사태로 이어지면 현대차 등이 입을 손실은 수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7 리콜 사태 당시 들어간 비용이 기회손실 포함 7조원대에 이른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비용은 당시 배터리를 공급한 삼성에스디아이(SDI) 등과 분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리콜의 경우 아직 국내에는 선례가 없어 단정하기 어렵지만 원인 조사와 향후 안전성 강화 등에 드는 비용까지 포함하면 조 단위에 이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다만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국과수는 지난해 발생한 2건의 코나 일렉트릭 화재에 대해 “배터리팩어셈블리 내부에서 전기적인 원인으로 발화한 것으로 추정되나 구체적인 발화 원인은 알 수 없다”는 취지의 결론을 내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정부 유관기관 등과 합동 조사를 하고 있다”며 “결과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코나 일렉트릭은 올해 상반기까지 국내외에서 10만6638대 팔렸다. 이재연 기자 jay@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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